본문 바로가기
자동차 이야기

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 시기 체크 방법

by 뱅쿠 2023. 1. 3.
728x90
반응형

자동차 엔진오일 기본 상식

자동차 엔진오일은 운전자라면 꼭 알아둬야 하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. 자동차 엔진오일은 제 시기에 교체해주면 엔진 90% 이상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자동차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으로 신체와 비유하면 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자동차를 운행하면 끊임없이 움직이는 엔진이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윤활해 주고, 냉각과 방청 역할까지 해주는 것이 바로 자동차 엔진오일입니다.

 

자동차 엔진오일은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소모되는 소모품입니다. 엔진오일을 제 때 교체해주지 않으면 엔진 내부 찌꺼기와 섞여 오염이 될 수 있고, 엔진오일이 제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. 또한 엔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관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.

 

자동차 엔진오일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분들께 교체 주기 및 시기, 체크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 시기 체크 방법

 

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, 시기

자동차 엔진오일은 보통 1만 km에 한 번, 1년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 하지만 차량을 운행하는 환경과 운전자의 습관, 차종, 유종마다 자동차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주기가 달라질 수 있고 차이가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내 차에 딱 맞는 교체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일반적으로 가솔린(휘발유) 차량은 매 10,000km 또는 1년마다, 디젤(경유) 차량은 매 20,000km 또는 1년마다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 하지만 가혹조건에 해당하는 차량은 교체 주기나 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. 가혹조건이란? 엔진에 무리가 가는 주행 환경으로 일반조건보다 엔진오일이 더욱 빠르게 소모 및 오염되는 조건을 말합니다. 아래에 조건에 해당되는 차량이라면 가혹조건 차량에 해당되며, 가솔린(휘발유) 차량은 매 5,000km 또는 6개월마다, 디젤(경유) 매 10,000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차량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.

 

  •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을 했을 때
  • 교통체증이 심한 지역을 자주 운행했을 때
  • 비포장도로나 모랫길 등 험로 지역을 운행했을 때
  • 산길이나 오르막길, 내리막길 주행 빈도가 높을 때
  • 고속 주행의 빈도가 높거나 급가속, 감속 운행했을 때
  • 캠핑용으로 사용하거나 지붕 위에 짐칸 탑재 운행했을 때
  • 택시나 상용차, 견인차로 사용되는 차량일 때
  • 공회전을 과다하게 계속 시켰을 때

 

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꼭 필요할까?

정답은 Yes! 입니다. 자동차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으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. 자동차 엔진이 뻑뻑해져 출력과 연비가 낮아질 수 있으며,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또한 심각한 경우에는 엔진에 있는 찌꺼기들이 엔진에 들러붙어서 엔진이 고장 나 교체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시기에 자동차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.

 

자동차 엔진오일과 필터 함께 교체하기

자동차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관련 필터도 함께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 주는 역할을 하는 오일필터는 엔진오일 사용이 오래될수록 필터에 걸러지는 불순물이 많아지게 됩니다. 그렇기 때문에 새 엔진오일로 교체할 때 오일필터도 같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필터(에어클리너) 역시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같이 체크해주면 따로 관리해주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게 체크, 관리하기 쉬워집니다.

 

 

자동차 엔진이 제대로 구동되기 위해서는 자동차 엔진오일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. 자동차 엔진오일을 제 때 체크하지 않으셨다면 꼭 한 번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자동차를 운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. 아직 추운 겨울이기도 하고, 날이 풀리려면 많은 날을 기다려야 하니 정기적으로 자동차의 상태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 

728x90
LIST

댓글